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2025년도 개인기초연구사업 8개 과제 선정
    글쓴이
    대외홍보팀
    조회
    2104
    일자
    2025-03-21 13:06:32

    계명대, 2025년도 개인기초연구사업 8개 과제 선정
     

    - 중견연구, 우수신진연구, 세종과학펠로우십 포함 총 62억2700만 원 연구비 확보

    - 건축, 의학, 통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성과 기대
     


      계명대는 최근 교수 7명과 박사후연구원 1명이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5년도 개인기초연구사업’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개인기초연구사업은 학문 분야별 특성에 맞는 개인단위 연구를 지원해 창의적인 기초연구 능력을 향상하고, 연구를 심화·발전시켜 나가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계명대에서는 △중견연구(유형1) 1명 △우수신진연구 6명 △세종과학펠로우십(국내트랙) 1명 등 총 8명이 선정됐다. 이들은 2025년 3월부터 3년 또는 5년 동안 연구를 수행하며, 매년 약 8700만 원에서 2억9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중견연구(유형1)에는 건축공학과 이수진 교수가 'Bio-inspired 이산화탄소 흡수형 고단열 외피 소재 기술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우수신진연구에는 △기계공학과 김익현 교수의 ‘다중 분광법을 이용한 충격파-플라즈마 상호작용 분석기반의 초고내구성 나노복합체 개발’ △기계공학과 김정진 교수의 ‘인공 지지체의 삽입에 따른 50μm급 수준의 최적설계 기반 골 조직화 과정 모사법 개발’ △도시계획학과 김진엽 교수의 ‘초고령사회에 따른 주택시장의 수요-공급 메커니즘에 관한 실증연구’ △의학과 김창현 교수의 ‘포토바이오모듈레이션기반 뇌혈관협착증에 의한 급성 허혈성 뇌졸중에서 죽상경화반의 퇴행 및 안정화와 뇌경색 조직 재생을 증진시키는 치료기술 개발’ △의학과 정운혁 교수의 ‘구개유합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인자 발굴을 통한 산전진단법 개발’ △통계학과 손낙훈 교수의 ‘정적공변량과 시변공변량을 동시에 고려한 시계열적 변동성 자료분석의 적용과 실증연구: 연속혈당측정’이 선정됐다.
     

      세종과학펠로우십(국내트랙)에는 연구지원실의 임현미 박사후연구원이 ‘뇌졸중 환자의 뇌가소성 극대화를 위한 뇌 상태 기반 멀티모달 증강현실 재활 시스템의 개발 및 뇌 자극 융합의 시너지 효과 연구’라는 주제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계명대는 총 8명의 연구자가 참여하는 가운데, 연구비 총액 약 62억2700만 원을 지원받아 창의적이고 심화된 기초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2025 / 03 / 21   대외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