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디지털시대의창의적글쓰기 [CREATIVE MEDIA WRITING IN THE DIGITAL AGE]
정보 생산, 유통, 소비 주기가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시대를 고려하면 신속하게 정보를 분석하고 생산할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었다. 따라서 짧은 시간 안에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표현하는 창의적 글쓰기 능력을 높여 정보 주도자를 양성해 내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시대 글쓰기 실전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를 안내하고 기사 작성 실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언론영상 전공 학생들의 언론계 진출 능력을 높이고 창의적 표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교재개발을 위해 글의 유형별 샘플 기사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실제 기사들을 활용한 학습능력을 고취시키고 기존 글쓰기 관련 기초 이론들도 다루고자 한다. 특히, 디지털시대 국내외 언론사의 대응방식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제4차 혁명에 대비하는 글쓰기 정보도 다룰 것이다.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된 기사유형별 실무와 비평활동을 통해 표현능력의 지속적인 개선도 도모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언론과 영상시대를 선도할 창의적 기획, 제작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연관
II.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영상콘텐츠 전문가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