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전자무역개론 [INTRODUCTION TO E-TRADE]
전자무역(electronictrade,e-Trade)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신용조사 등 거래선 탐색,무역마케팅,무역상담 등 비정형화된 무역절차와 상역및외환, 무역계약, 무역결제,물류 등 정형화된 무역절차를 단절 없이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무역 거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무역의 활용은 무역절차의 간소화와 무역정보의 신속한 유통을 실현하고 무역 업무의 처리비용을 절감하여 국내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의 주요 내용은 전자무역에 관한 기초이론 및 활용, 관련 법 및 제도, 대표적인 활용 사례를 학습 하는데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 창출 매우연관
Ⅱ.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국제비즈니스의 리더 교육 매우연관
Ⅲ.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글로벌 기업윤리 기준 준수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