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무역통계 [TRADE STATISTICS]
많은 학생들은 통계학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궁금해한다. 특히 “수학”이라는 단어에 위축감을 느끼는 학생일수록 통계학 수업에 매우 낮은 호감도를 보인다. 하지만 의사결정을 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는 데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마련하는 데 있어 통계학은 필수이다. 특히 요즘과 같은 “초연결적 정보화시대”에 국제통상학을 포함한 상경 계열 전공자들이 경제적·경영적·사회적 통계 자료를 “해석”하고 스스로 “작성”하는 능력은 기본 중의 기본으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는 국제통상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적·경영적·사회적 통계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준의 통계학 개념을 학습한다. 강의 제목은 “무역 통계”이지만 “무역”이라는 한정된 주제만으로 통계학 강의가 진행되지 않는다. 본 강의는 2학년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저학년 대상 수업이기에, 기초 수준의 통계학 개념과 이론들을 최대한 친절하고 알기 쉽게 전달한다. 이론 전달 강의가 진행되는 중에, 필요에 따라 국제경제/금융/사회적 Data를 수집하여 엑셀 프로그램 및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론에서 배운 내용들을 확인하는 실무적 학습도 수행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 창출 매우연관
Ⅱ.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국제비즈니스의 리더 교육 매우연관
Ⅲ.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글로벌 기업윤리 기준 준수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