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빈곤론 [POVERTY AND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급속한 사회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의 중심적인 사회문제로 확대 재생산 되고 있는 빈곤문제들의 양상 및 원인과 영향, 그리고 빈곤에 대응하는 주요 정책 및 실현들의 유형과 특성, 쟁점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과 이해를 제고하고자 마련된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빈곤의 개념과 측정, 빈곤의 원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설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빈곤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인식과 안목을 지니도록 하고, 소득, 교육, 건강, 고용, 주거 등 다양한 영역의 빈곤문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빈곤문제 대책과 관련하여 주요 정책과 실천유형들의 내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빈곤정책 중에서 공공부조제도는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에서 특별한 관심과 주목이 요청되는 부분이기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을 높이도록 한다. 아울러 근로능력층, 여성, 아동, 청년, 노인, 노숙인, 다문화가족 등 주요 인구 집단에서의 빈곤 양상과 영향, 관련 대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세부빈곤영역들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동시에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전문가를 양성 연관
Ⅱ.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언제라도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윤리의식 및 인권옹호

결정수립

자료분석

전략계획

의사소통

전문지식 및 기술활용

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