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정의, 기존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특정의 사회현상을 사회문제로 규정짓는 조건과 배경을 탐구하면서 대안이나 해결책이 쉽게 찾아지지 않는 원인을 분석한다. 즉, 기존의 알콜중독 등의 일탈행위나 사회병리현상, 범죄 등을 다루는 사회문제와 달리, 사회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보다 집중한다. 초반부의 강의에 이어 3-4 주에 걸쳐 수강생들의 팀별 연구 발표와 평가시간을 갖는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동시에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전문가를 양성 연관
Ⅱ.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언제라도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략계획

결정수립

자료분석

의사소통

전문지식 및 기술활용

자원관리

윤리의식 및 인권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