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성의사회학 [SOCIOLOGY OF GENDER]
남성중심의 성별분업은 거의 모든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조직의 원리로 작동해왔다. 최근 들어 성불평등이 괄목할 정도로 개선되었다고 하나 국제비교 지수를 보면 한국은 여전히 성평등이 요원한 국가로 분류된다. 이 과목은 성과 무관한 듯(gender-blinded)이 진행되어 온 기존의 종교, 학문, 문화, 일상생활이 실제로는 남성 중심적인 성별 분업에 기초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성적 감수성(gender sensitivity)을 제고하는데 목표를 두고 구성되었다. 관련 이론과 쟁점을 소개하는 강의에 이어 학기 후반 3-4 주에 걸쳐 수강생들의 팀별 연구 발표와 평가시간을 갖는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매우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매우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상황대응

전략계획

수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