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정의, 기존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특정의 사회현상을 사회문제로 규정짓는 조건과 배경을 탐구하면서 대안이나 해결책이 쉽게 찾아지지 않는 원인을 분석한다. 즉, 기존의 알콜중독 등의 일탈행위나 사회병리현상, 범죄 등을 다루는 사회문제와 달리, 사회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보다 집중한다. 초반부의 강의에 이어 3-4 주에 걸쳐 수강생들의 팀별 연구 발표와 평가시간을 갖는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매우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협동능력

의사소통

직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