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독서교육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READING EDUCATION]
독서는 모든 교육의 기초이자 학생들의 인지 및 정서 발달을 위한 중요한 교육적 수단이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인정하지만 막상 독서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지와 관련된 문제에 부딪치면 그 해결 방안을 쉽게 찾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독서에 접근하고 많은 경우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어버리기 일쑤이다. '독서교육의이론과실제'과목은 독서의 교육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학교에서 어떻게 독서 교육을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특히 독서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으로서 독서 토론, 학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독서 치료, 독서 교육의 결과물로서 서평 쓰기 등에 강의 초점을 두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 능력

국어 이해·표현 능력

문학 감상 능력

수업 능력

문서 활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