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어이해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언어사용의 네 국면 중 읽기와 관련된 이론과 교육적 적용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독서의 과정, 텍스트 내적 정보 구조, 독서 기능과 전략, 동기와 독해의 관련성, 독서 지도 및 평가 등에 관한 이론들을 다룬다.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처치들에 관해 논의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 능력

국어 이해·표현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