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문학사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이 교과목은 상고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시기까지 우리 문학사의 전반적 흐름, 일반적 특징, 시대별 주요 문학 유형, 주요 작가와 작품의 의의 등을 탐구함으로써 우리 고전 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지닌 문학 갈래와 작가, 작품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문학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지식을 갖출 수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학 감상 능력

문학 수용·생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문서 활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