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문학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LITERATURE]
중등 국어교육을 중심으로 문학교육의 목표, 개념, 성격, 범주 및 의의와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문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문학교육의 실천과 연구를 담당하게 될 사람들에게 문학과 문학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학 감상 능력

문학 수용·생산 능력

의사소통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