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백화문강독 [READINGS IN BAEKHWAMOON ]
백화문(白話文)은 고전문학 가운데 일부이다. 백화는 당(唐)나라 때 발생하여 송(宋), 원(元), 명(明), 청(淸)을 거쳐 확립되었으며, 송(宋), 원(元), 명(明), 청(淸)의 소설들이 대부분 백화문으로 서술되었다. 본 과목은 바로 이와 같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문에 대한 강독을 통해 독해력을 증진시키기고 중국의 고전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현대 중국어의 학습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개설한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매우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한문학의 총체적 면모와 한자 문화권의 전통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문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연관
Ⅱ. 바람직한 중등학교 한문과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갖춘 한문과 교사의 자질 연마 연관
Ⅲ. 한문을 토대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화 교류 능력

의사소통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