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전통한문교재연구 [STUDY OF SINO-KOREAN TRADITIONAL TEACHING MATERIALS]
오랜 기간 문자 생활을 한자 한문으로 영위해온 한국에서 한문 교육의 역사는 오래다. 따라서 시대별로 매우 다양한 교재가 도입되거나 제작되었을 것이 당연하다. 이 강좌는 이전 시기의 한문 교재들을 연구한다. 그 가운데서도 주로 한문을 처음 배우는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재에 중점을 둔다. 누가 만든 어떤 것이 있는지, 내용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시대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을 연구하게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한문학의 총체적 면모와 한자 문화권의 전통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문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연관
Ⅱ. 바람직한 중등학교 한문과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갖춘 한문과 교사의 자질 연마 연관
Ⅲ. 한문을 토대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인성 능력

의사소통 능력

심미적 감성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