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교육의심리학적이해 [PSYCHOLOGICAL UNDERSTANDINGS OF EDUCATION]
학습자 중심과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현 교육에서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강좌는 학습자와 학습과정에 적절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과 문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 및 발달심리, 다양한 특성과 행동의 개인 및 집단의 차, 학교적응과 생활지도,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 적용하여 학교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와 이슈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제화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교육전문가 양성 연관
Ⅱ. 교육에 대한 전문적 및 실천적 역량을 지닌 교육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Ⅲ. 바른 인성을 갖춘 실천적 교육전문가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융합적 사고 능력

교수학습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

교육데이터 처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상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