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오창우, 퍼블릭 어페어즈, 커뮤니케이션북스, 2022
- 오창우, 마케팅과 윤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21
- 배은숙, 김현정, 백가흠, 오창우, 이인경, 이재정, 장옥관, 조민경, 조현정, 홍순희, 실크로드, 중국과 한국의 접점을 찾아서, 계명대학교 실크로드중앙아시아연구소, 2019
- 오창우, 소셜미디어와 기업의 평판 관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 오창우, (실크로드에서 만난) 신 이야기, 계명대학교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2018
- 오창우, 생산적 갈등론, (주)타임비, 2018
- 오창우, 연필로 쓰는 광고기획론 : 소셜미디어로의 확장,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8
- 오창우 , (페르시아에서 만난) 실크로드 영웅들, 경상북도 계명대학교 실크로드 중아아시아 연구원, 2017
- 오창우, 로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오창우, 마케팅이 강한 병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오창우 윤영태 원숙경, 디지털 미디어 시대 정보 격차 현황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 강승구 한정호 김병희 오창우, 홍보론 : public relations,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 오창우 류진한, 연필로 쓰는 광고기획론 : advertising campaign planning a work book,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5
- 오창우, 국제 PR 기획과 사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강승구 김병희 오창우,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 한정호 외, PR학 원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오창우 외 5인 (전체 6인 홍보사례 선정하고 오창우가 뒷 부분 홍보가이드 저술), 2011 홍보우수사례 및 홍보 실무 가이드, 경상북도교육청, 2011
- 오창우 외, 2010 홍보우수사례 및 홍보메뉴얼, 경상북도교육청, 2010
- 오만덕 오창우 유승관, 국내 지역별 IP-TV 광고의 효율적 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9
- 오창우 이제영, 한국 언론의 물 자원 보도 프레임 분석, 한국언론재단, 2009
- 오창우, 인터넷 검색광고의 구조적 특징 및 합리적 요금체계 구축방안, 한국방송광고공사, 2008
- 오창우 외 10명,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창경사, 2008
- 이호영 오창우 최성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입문(번역서), 시간의 물레, 2008
- 이현우, 방송광고 장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아광재,이경자,한균태 외, 현대사회와 언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오창우, 언론체계와 PR체계, 계명대학교출판부, 2005
- 이시훈, 오창우, 양정혜, 양방향 티비 서비스의 수용과 수익모델,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5
- 박노성,오창우, 독일광고산업의 이해,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 수상
- 한국PR학회 최윤희 저술상, 한국PR학회, 2014-11-28
- 논문
- 오창우, 자기생산적 정치체계의 환경요소로서 로비 : 구조적 연결을 통한 체계작동상의 혼선 전략, 한국 사회과학연구, 42(2), 239-277,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23-08-30
- 오창우, 베은숙, 페르시아 왕조 쇠퇴의 원인 분석, 인문사회 21, 13(4), 337-346,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22-08-30
- 배은숙, 오창우, 오스만튀르크 제국 팽창에서 수도의 지리적 의미, 인문사회 21, 13(3), 1631-1644,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22-06-20
- 오창우, 송형석, ‘환경’ 이슈의 정치화에 관한 연구: 정권별 ‘원전’의 정책적 활용에 따른 의미연결망의 차이, 한국 사회과학연구, 39(2), 83-125,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20-08-31
- 송형석 오창우, 니클라스 루만의 분화이론으로 본 사회의 기능체계로서 스포츠,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26(4), 7-19,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18-12-26
- 오창우, 한국에서의 사회갈등 논의의 의미연결망 분석 :주요 포탈에서의 핵심어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45), 37-67,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17-06-30
- 오창우, 공중의 심리적 기저 ‘인정받기’의 개념적 논의: 악셀 호네트의 ‘인정투쟁’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과학연구, 36(1), 109-133,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17-06-30
- 김하나 오창우,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TV 토론의 효과에 대한 연구: 20대 유권자의 정치적 냉소주의와 정치효능감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42), 117-149, 전국규모전문학술지(Domestic Professional Journals - NRF Registered), 2016-09-30
- 오창우, 사회적 자본으로서 PR: 새로운 기업경영 패러다임에 조우하는 형태로의 변화, 한국사회과학연구, 35(1), 224-246, 대학논문집, 2016-06-30
- 이상철 오창우, 대통령 선거방송 토론회를 위한운영세칙과 관리규정 개선방안 : 제18대 대선 토론회에서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37), 113-15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5-06-30
- 吳昌宇, 韓國企業の社會的責任活動の現況および 問題点: 目的かそれとも戰略か?, 桃山學院大學 綜合硏究所紀要, 40(3), 23-46, 국외전문학술지, 2015-03-30
- 오창우,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외국의 정책 사례 연구, 언론정보학연구, 19, 100-115, 기타논문집, 2014-06-30
- 오창우, PPL 효과 측정을 위한 방법론적 탐색: MCQ 척도에 의한 제품의 재인, 회상, 선택의도의측정, 한국광고홍보학보, 16(2), 261-302,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4-04-30
- 오창우, 다문화사회를 위한 핵심적 가치와 현실적 실천 방안 , 언론정보학연구, 17집, 145-163, 기타논문집, 2013-06-28
- 오창우, 독일 외국인 통합정책의 원칙 및 다문화 교육의 특징, 언론정보학연구, 16집, 167-188, 기타논문집, 2012-12-31
- 오세성 오창우, <미디어렙법> 도입 이후의 방송광고 결합판매에 대한 거래주체들의 인식, 광고연구, (95), 495-522,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2-12-30
- 오창우, 온라인 검색광고 광고주의 불만요인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29), 185-226,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3-06-30
- 오창우, 선거광고 관련 판례에 나타난 특징분석-매체 및 광고비 보전범위의 적합성에 대한 논의,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26), 39-71,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2-09-30
- 오창우, 미디어체계의 폐쇄성과 현실구성의 항상성: 신문사설의 다문화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6(5), 216-243,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2-10-31
- 오창우, 지역 미디어 체계의 불완전성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 지역 신문의 <동남권 신공항> 보도를 중심으로 , 언론정보학연구, 15집, 157-171, 기타논문집, 2012-06-30
- 오창우, <주도권토론방식>의 활용에 관한 연구: 6.2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31(1), 211-228, 대학논문집, 2012-06-30
- 오창우 이현주, TV가 재현하는 다문화 현실에 대한 결혼이주여성의 재귀적 해독, 언론과학연구, 11(3), 147-18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1-09-20
- 오창우 오세성, 광고주가 인식하는 기대불일치 및 의사소통 수준이 광고대행사와의 거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5(5), 393-415,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1-10-31
- 이제영 오창우, 표절광고 현상에 관한 수용 유형화와 개선방안,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21), 273-305,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1-06-30
- 오창우, 모바일 검색광고의 가능성 및 한계 : 정책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5(3), 7-29,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0-12-30
- 이헌모 오창우, 공공정책을 둘러싼 갈등의 분석과 성공적 관리 모델의 고찰, 중앙학원대학 사회시스템연구소, 10(2), 53-65, 국외전문학술지, 2010-03-10
- 전희락 오창우, 중국 정부의 인터넷 규제정책이 지니는 정치적 의미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17호), 291-335,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0-06-30
- 오창우 이제영, 한국 신문의 '물' 자원 프레임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16), 137-192,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10-03-31
- 오창우, 광고중단 협박사건의 의미와 신문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체계이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5-38,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9-06-30
- 이제영,오창우, 연예인의 정치참여에 관한 수용 인식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39-7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9-06-30
- 오창우, 선거방송 TV 토론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몇 가지 제안, 선거관리, (제54호), 134-151, 기타논문집, 2008-11-28
- 오창우, 신문규범, 광고 및 영업의 자유에 반하는가?, 사회과학논총, 제28집(1호), 131-155, 기타논문집, 2009-06-30
- 오창우, 인터넷 검색광고 요금체계의 특징 및 부정클릭 유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9(4), 7-27,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8-08-30
- 오창우 이상철, 매체특성과 선거법 간의 부적합성에 근거한 TV 토론방송의 공정성 위기,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7호, 231-26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7-12-31
- 안재현, 국제뉴스보도에 나타난 국가별 이미지와 뉴스선정에 관한 연구 -KBS<특파원 현장보고>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8), 51-79,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8-06-30
- 안재현,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토론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9), 7-3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8-06-30
- 양정혜 오창우, 미디어와 타자의 재현: "사돈 처음 뵙겠습니다"에 나타난 결혼 이주 외국 여성의 모습, 사회과학논총, 제27집1호, 345-371, 대학논문집, 2008-06-30
- 오창우 오세성 박노성, 크로스미디어렙 제도의 특징 및 이의 기능 및 효과에 대한 광고대행사 종사자들의 인식, 광고학연구, 제18권 5호, 119-139,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7-12-31
- 오창우,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적 관점에서 매체경제화가 지니는 의미,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6호, 30-50,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7-06-30
- 오창우, 구교태, 김병선, 새로운 방송환경하에서 신문과 방송의 전략적 제휴가능성, 언론정보학연구, 제9집, 30-50, 기타논문집, 2007-06-30
- 오창우, '그린(green)'광고의 특징 및 프레임 분석을 위한 다차원적 연구방법, 광고학연구, 제18권1호, 7-39,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7-03-30
- 오창우, 상품 관여도 수준에 따른 광고텍스트의 구조적 특징 차이, 언론과학연구, 제6권4호, 285-331,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6-12-20
- 오창우, 존 롤즈(J. Rawls)의 정의원칙에 근거한 매체소비의 불평등성 해석, 사회과학논총, 제25집1호, 277-291, 대학논문집, 2006-06-30
- 오창우, 지역 공론장으로서 지역신문의 역할: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유치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언론정보학연구, 제8집, 89-108, 기타논문집, 2006-05-30
- 오창우, 언론체계와 PR 체계간의 상호의존과 상호침투에 관한 고찰, 사회과학논총, , 527-542, 대학논문집, 2004-06-30
- 이시훈/오창우/양정혜, 데이터 방송 서비스의 수익 모델에 관한 연구, 언론정보학연구, 제6집, 117-134, 기타논문집, 2004-05-30
- 오창우, 유머광고 마지막 장면 '재미 컷'의 미장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5호, 142-169,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3-10-30
- 오창우, 새로운 언론개념 조작화를 위한 체계이론적 고찰, 사회과학논총, 제22집1호, 251-267, 대학논문집, 2003-06-30
- 오창우, 루만(N. Luhmann) 체계이론의 커뮤니케이션학적 요소와 이론적 한계에 대한 고찰, 언론정보학연구, 제5집, 101-122, 기타논문집, 2003-05-30
- 오창우, 텔레비전 광고간 인지휴식공간이 광고회상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57호, 247-274,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2-12-10
- 오창우, 언론체계의 인터뷰 내용 변형구조에 관한 연구-언론체계와 PR체계간의 상호의존과 상호침투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6-4호, 249-276, 전국규모전문학술지, 2002-09-30